파이프라인.
BEY4101
혈액암 치료제
RNA alternative splicing을 제어하는 Cdc2-유사 키나아제 (CLK, Cdc2-like kinase)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항암제
대체 스플라이싱 (alternative splicing)은 하나의 유전자로부터 여러 종류의 단백질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과정으로, 인간 유전자의 약 94%가 대체 스플라이싱을 거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체 내에서 흔히 일어나는 대체 스플라이싱의 비정상적인 조절은 세포의 증식, 침윤, 혈관 생성 및 대사의 변화 등을 통해 암의 발생, 진행 및 전이에 요인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BEY4101은 대체 스플라이싱의 조절인자인 SRSF의 탈인산화를 유도하며, 암세포의 생존 및 세포사멸과 관련된 유전자 (S6K1, MCL1, BCLX)의 대체 스플라이싱을 조절하여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시키는 항암제입니다. 특히 혈액암 비임상 모델에서 BEY4101에 의한 종양의 완전관해 (CR, Complete remission)를 확인하였으며, 혈액암 치료제인 Venetoclax와 병용 투여시 향상된 항암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BEY4101은 2026년 혈액암에 대한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장암과 폐암에 대해서도 영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BEY4101 Mechanism of Action